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재직자훈련과정-자주 묻는 질문

1. 재직자훈련 위탁교육이란?

⇒고용보험납부 사업장(회사)이라면 회사에서 납부하신 고용보험료를 돌려드립니다.
사업주가 훈련비용을 부담하여 재직근로자 등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직업훈련으로 훈련을 실시한 사업주는 노동부장관으로부터 훈련비용의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.

2. 교육시작 전 신청은 언제까지 하면 되나요?

⇒교육 당일까지 노동부에 훈련생 명단과 서류를 제출해야 하기 때문에 교육 당일(강의전일)까지만 접수를 받습니다.

3. 재직자훈련과정이 끝나고 훈련비용 지원신청서 제출은 어디에 하나요?

⇒교육이 끝난 후, 훈련비용지원신청서를 제출하는 곳은 사업장 소재지 관할 노동관서입니다.

4. 고용보험환급과정으로 신청한 교육이 끝나고 나면 어떻게 해야 환급을 받나요?

⇒교육 마지막 날, 사회교육원에서 비용지원신청서, 계산서, 수료증 각 1부씩을 드립니다. 이 3가지 서류와 통장사본을 관할노동관서에 제출(우편제출가능)합니다. 교육종료일로부터 일주일후 서류를 제출하시면 15일 이내에 환급됩니다.

5. 고용보험 재직자훈련과정 수강하려면 자격요건이 무엇인가요?

⇒유아관련 업체에 근무하고, 고용보험 가입자면 누구나 가능합니다.
(어린이집, 종합복지관, 놀이방, 유아관련학원)

6. 유아교육기관에 채용 예정이지만 아직 고용보험에 가입되어 있지 않은 상태에서 신청가능한가요?

⇒신청하신 강좌의 개강 전날까지 고용보험에 가입하시면 됩니다.

7. 지금 실업연금을 받고 있는데 고용보험환급으로 수강할 수 있나요?

⇒사회교육원 고용보험환급과정은 재직자를 대상으로 합니다.

8. 원장(시설장)인데 고용보험환급으로 수강할 수 있나요?

⇒사업주는 안됩니다. 단 월급을 받으시고 고용보험을 납부하고 계시면 가능합니다.

9. 두 과정을 동시에 고용보험 재직자훈련교육을 받을 수 있나요?

⇒같은 시간만 아니라면 가능합니다.

10. 수강하다가 중간에 원을 그만두게 되면 환급 받는 것은 어떻게 되나요?

⇒재직자훈련과정은 사업주 위탁교육으로 출석률이 80%이상이면 사업주에게 환급이 가능합니다.

11. 고용보험 재직자훈련과정으로 신청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?

⇒①훈련위탁계약서와 동의서 1부를 다운로드, 작성하신 후 개강 전에 필히 팩스로 발송합니다.
②원이름으로 송금하거나, 사업자등록증의 사업주 명으로 송금합니다.
③훈련당일에 위의 작성하신 원본-훈련위탁계약서, 동의서를 사무실에 제출합니다.

12. 여러 명의 선생님이 똑같은 교육을 받습니다. 계약서 한 장에 작성해도 되나요? 훈련위탁서 작성은 어떻게 하나요?

⇒훈련위탁계약서는 한 과정 당 한 장이므로 훈련생이 여러 명이 동일한 교육을 받을 경우 한 장에 총 훈련 인원을 명시하여 작성해주시면 됩니다.
교육명이 다르거나, 시간이 다른 과정은 따로 작성해주셔야 합니다.

13. 영수증은 언제 주시나요?

⇒수강료가 입금되면 원에서 필요하면 언제든지 드립니다.

14. 원통장이 없는데 원장님 이름으로 입금하면 안 되나요?

⇒원장님 성함이나 원명으로 입금해주시면 됩니다.

15. 수강료 중 어느 정도의 금액을 환급받을 수 있나요?

⇒수강인원수에 따라 금액에 차이가 있습니다. 2006년 몬테소리교육의 경우 수강료의 80~90%가 환급되었습니다.

16. 출석확인을 따로 해야 하나요?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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직업능력개발계좌제과정-자주 묻는 질문

◎직업능력계좌제란 어떤 과정입니까?

-직업능력개발훈련이 필요한 자에게 상담을 거쳐 계좌를 발급하고, 훈련이력의 통합적인 관리를 지원하는 제도입니다.


◎계좌발급대상은 어떻게 됩니까?

-취업할 의사가 있는 실업자로 상담을 거쳐 훈련이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자입니다.
만 15세 이상의 실업자 및 취업희망자 전원신청 가능합니다.
(야간대, 방통대, 고졸*대졸 미취업자, 주부도 지원가능)


◎지원 금액은 어떻게 됩니까?

- 1인당 200만원 한도로 훈련비의 80% 를 지원해 주머 나머지 20%는 본인부담입니다.
출석률에 따라 교통비가 지급이 되며 교통비는 일 2500원 최대 20일 50,000원까지 지급됩니다.


◎직업능력개발계좌제 과정의 신청시 필요한 서류는 어떻게 됩니까?

- 계좌발급된 통장, 신분증, 구직등록필증, 증명사진 1장, 계좌제 발급카드 입니다.


◎직업능력개발 계좌제카드발급 절차는 어떻게 됩니까?

- 1.신한,우리,제일,우체국 중 1개 은행계좌를 개설합니다.
(계좌 개설시 공인인증서 발급도 함께 받으세요)
2.직업훈련정보망(www.hrd.go.kr)
회원가입 --> 직업능력개발계좌제 동영상 교육자료 수강 (확인증출력)
(동영상 보는 방법 : www.hrd.go.kr --> 메인화면 직업능력개발계좌제 메뉴선택 --> 회원가입, 공인인증서 등록 --> 동영상 시청 --> 확인증 출력)
3.가까운 고용지원센터 취업지원과를 방문하여 구직등록 및 계좌제훈련상담(신분증과 계좌개설통장 지참)
부산고용지원센터 : 051-860-1919
계좌발급 가능시간 : 09:00 ~ 16:00
(계좌발급시간은 꼭 한 번 확인하시고 두 번 방문하는 일이 없도록 할 것)
4.신청자 주소로 계좌제 카드 우송(신한카드)


◎카드수령까지는 기간이 어느정도 걸립니까?

- 계좌제 카드 신청후 수령까지는 최소 3주~4주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며, 계좌카드를 수령한 이후에 훈련수강이 가능합니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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