메뉴 건너뛰기



과정안내

현재 페이지 위치 : Home > 일반교육과정 > 과정안내

[전문교육] 문해력을 위한 한자교실

내용보기
강      사 신석찬 모집인원 10명
강의시간 화 10:00 ~ 11:50 교육기간 15주
수 강 료 100,000원 분      반 1
입학원서 입학 원서.hwp

과정소개

한 카페가 사과문에 적은 “심심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”는 문장을 두고 ‘지루하다’는 동음이의어 ‘심심’으로 잘못 이해해 문해력 논란을 일으킨 적이 있다. 본 과목은 우리말 어휘의 50% 이상을 차지하는 한자에 대한 구성과 제자원리를 학습하고, 이를 통해 문자로 된 기록을 읽고, 거기에 담긴 정보를 이해하는 능력, 즉 문해력 향상을 위한 한자 교실이다.

강의계획

수업내용 수업방법 학습자료 기자재
1 한자의 기원 : 갑골문의 드라마틱한 발견에서 시작하는 한자이야기 이론, 강의
2 한자 자형의 변화1 : 에밀레 종에 새겨진 글자 -- 청동기에 주조된 금문과 문자의 통일을 이끈 전서 이론, 강의
3 한자 자형의 변화2 : 구불 구불한 한자에서 곧은 획으로 가는 예서, 한자의 정형화된 글자체 해서 이론, 강의
4 한자의 삼요소 : 형태, 읽을 수 있는 음과 글자마다 내포된 뜻을 가져야 하나의 한자로 정의하는 한자의 삼요소 이론, 강의
5 한자의 제자원리1 : 한자는 어떤 원리로 만들어 졌는가를 탐색하는 과정 상형과 지사 이론, 강의
6 한자의 제자원리2 : 회의와 형성 이론, 강의
7 한자의 제자원리3 : 전주와 가차 이론, 강의
8 진행된 수업에 대한 피드백 : 질의, 응답 토론
9 부수의 이해 : 부수의 이해 및 부수 위치에 따른 명칭 알기 이론, 강의
10 부수의 변형1 : 부수가 변형된 이유와 변형 부수자 풀이1 이론, 강의
11 부수의 변형2 : 변형 부수자 풀이2 이론, 강의
12 어휘적 중의성에 해한 이해 : 한 단어가 두 가지 이상의 뜻으로 해석될 수 있는 중의적 표현들을 이해한다. 이론, 강의
13 동음 이의어1 : 소리는 같으나 뜻이 다른 한자어를 학습하고 이를 통해 한자어로 만들어진 우리말 어휘를 이해할 수 있는 문해력 향상에 주안점을 둔다. 이론, 강의
14 동음 이의어2 : 소리는 같으나 뜻이 다른 한자어를 학습하고 이를 통해 한자어로 만들어진 우리말 어휘를 이해할 수 있는 문해력 향상에 주안점을 둔다. 이론, 강의
15 진행된 수업에 대한 피드백 : 질의, 응답 토론

강사진